주택화재보험 가입가이드

주택화재보험 정보 선택 요령
1. 소유자 선택
자가 소유인지 전세, 월세 등 임대해 주거나, 임차로 살고 있는지를 여부를 확인합니다. 
화재가 발생하면 원인에 따라 책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.
본인 소유 주택에 본인 거주일 경우 화재 발생해도 보험처리의 큰 문제가 없습니다. 
하지만 본인 소유 주택에 타인에게 임대하고 있는 경우라면 복잡해집니다.
일반적으로 임차인 책임이지요? 그래서 아파트 화재 보험 가입 시 소유 및 거주 여부가 중요합니다. 화재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.
자가 소유, 본인 거주: 화재보험 처리
자가 소유, 타인 임대: 화재보험 처리 후 보험사에서 임차인에게 구상권 청구
타인 소유, 본인 임차: 화재보험 처리
본인이 전세, 월세 임차로 살고 있다면 반드시 아파트 화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 많은 분들이 집주인이 보험에 가입해두기 때문에 추가 가입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만 가입해야합니다.
화재 발생 시 임대인은 보험처리를 진행하고, 해당 보험사에서 임차인에게 구상권을 청구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임차인도 아파트 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맞습니다.
2. 주택유형
아파트, 연립/다세대, 단독/다가구는 주택 화재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지만, 오피스텔은 사업장 화재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.
3. 주택 면적
건축물대장, 등기부등본 기준 전용면적을 입력하면 됩니다. 이는 다음 스텝 내용인 보상 범위 설정에서 중요하게 적용됩니다.

4. 아파트 층수 및 건축 노후도
주택 화재보험 유형을 아파트로 선택했다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내 최고 높은 층수를 확인합니다. 16층 이상이라면 특수건물에 해당되며 산정되는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.
건축된 지 30년 이상 아파트라면 누수 보험 담보 등 가입 제한됩니다.